메타 폴리스 2018.04.30 13:43

그리 멀리 가지 않더라도, 현재의 우리가 1970~80년대 대학생 가요제(대학 가요제/강변 가요제 등) 사진이나 1990년대 도시 풍경 or 젊은이들의 차림새 등을 담은 사진보면 '현재'와 많이 다르다는 걸 알 수 있다. '저 때는 저런 헤어 스타일이 유행이었네? 기차역 풍경이 지금이랑 많이 다르구나~' 등을 느끼며...


조금 더 올라가서, 우리 조상님들의 생활상을 담은 구한말 전후로 한 '조선 시대' 사진들을 보면 '현재와 엄청난 차이점'들을 발견할 수 있다. 백성들 옷차림새부터 건축물, 교통 수단, 생활상 등이 현저하게 다르니 말이다. 앞으로 100년 뒤의 사람들이 '현재(2010년대)'의 우리 모습을 담은 사진들을 보게 된다면, 이 비슷한 감정을 느끼게 될까?


[ '사진'을 통해, 100여 년 전조선 시대로~ ]

조선 시대 양산(여인들 햇빛 가리개)


조선 시대 장터 풍경


조선 시대 나룻터


조선 시대 양반의 외출(with 수행 비서)


조선 시대 바닷가 마을


조선 시대 바둑(알파고 조상님들)


조선 시대 화물차(말 or 당나귀)


그런데, 최근 들어 구한말 전후의 '조선 시대' 사진들을 구경하다가 왠지 '도플갱어'스런 사진을 한 장 발견하였다. 여기, 맨 아랫 사진에 나오는 등장 인물 중 1인이 현재의 유명인 중 누구누구와 너무나 많이 닮았기에 말이다..


조선 시대 승용차(우와, 바퀴!)


조선 시대 거리 풍경


조선 시대 널뛰기 놀이


조선 시대 웨딩 마치


조선 시대 생수(?) 배달


조선 시대 F5..?


조선 시대 서양식 병원 의료진


마지막에 나오는 구한말 '조선 시대' 서양식 병원 의료진 단체 사진.. 아래 '중간'에 계신 분, 내 눈엔 암만 봐도 '이상순(이효리 남편)'이랑 너무나 닮아 보이는 거~ ;; [ 가만 보니까 '헤어 스타일'로 봐서 조선 최초의 여의사인 '박에스더'님 같은데, 어쩌다 '이상순'과 닮은꼴로 사진 찍힌 듯... '박에스더(김점동)'님, 무척 훌륭한 분이심~ ]


그러고 보면.. 세상은 넓고, <어쩌다...> 어떻게 되는 경우도 참 많은 것 같다..


posted by 타라 월드 - 이야기 풍경 3.7 타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