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앞에서

동성애의 원조? 미소년 '가니메데스'의 납치

타라 2012. 11. 21. 20:03
예전에 남자 선배들한테 들은 얘기인데, 남자들만 존재하는 군대에 가면 종종 상사들이 쫄병들 중에서 '여자처럼 곱상하게 생긴 부대원'에게 부담스런 요구를 하면서 이상한 짓(?)을 하는 사례들이 있다고 했었다. 여기서 이상한 짓이란, 동성애적인 성향 or 이성애자인 상사가 저차원적인 욕망을 극복하지 못한 채 예쁜 여자 대신 곱상스런 남자 쫄병에게 추근덕거리는 것을 뜻한다.

그런데 '힘 있는 남자들이 예쁘장한 미소년에게 집적거리는 행위'에 대한 역사가 꽤 오래된 듯하다. (비록 신화적 인물이긴 하지만) 신들이 인간들과 교류하던 고대 그리스엔 '가니메데스(가니메데)'라 불리는 한 아름다운 인간 미소년이 있었는데, 당시 제우스 신이 그 소년을 납치하여 시동(侍童)으로 삼았다는 얘기가 있다. 말이 '시동'이지, 쉽게 말해 '동성애의 대상'에 가까웠다고 한다.

페테르 루벤스의 그림 '가니메데스의 유괴'


'아직 덜 자란 미소년'에게까지 흥미를 느껴 납치를 시도한 신들의 제왕 '제우스'는 종종 원조 동성애자로 불리워지기도 한다. 인간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년이었던 '가니메데스(Ganymedes)'는 원래 트로이 왕가의 왕자였는데, 마침 시동(侍童)을 구하던 제우스 신이 그의 수려한 외모를 마음에 들어하면서 자신이 직접 '독수리'로 변신하여 가니메데스를 납치해 갔다.

이후에 '아들을 잃고 상심에 빠져있던 가니메데스의 아버지(트로이의 프리아모스 왕)'에게 심부름꾼을 보낸 제우스 신은 그의 아들이 천상의 세계에서 잘 지낸다는 말을 전하고, 가니메데스의 몸값으로 황금 포도 나무와 불사의 암말 두 마리를 선물했다고 한다.(말 두 마리와 황금 나무에 팔려간 불쌍한 가니메데스~ ;;) 인간 부자(父子)의 비극 & 신(神)의 일탈이라고나 할까-

지롤라모 다 카프리의 그림 '가니메데스의 납치'


<그리스-로마 신화>에 관한 그림을 그리던 많은 서양 화가들이 '제우스'와 '가니메데스(가니메데)'에 얽힌 이 이야기를 화폭에 담았는데, 각각의 화가들마다 그 느낌이 조금씩 다르다. 그런데, 화가들에 의해 형상화된 이 소재의 그림은 대체로 '제우스 신의 동성애'에 초점이 맞춰진 분위기이다. 가니메데스(Ganymede)를 라틴어로 '카타미투스(Catamitus)'라고 하는데 '동성애 상대가 되는 소년'을 뜻하는 말 '캐터마이트(Catamite)'가 바로 이 단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크레타섬의 전설>에선 미노스 왕이 가니메데스를 납치하여 술 시중을 들게 했다는 얘기가 전해져 내려온다.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신들과 함께 지내던 가니메데스'는 죽어서 황도 12궁 중 제 11궁에 해당하는 '물병자리'가 되었으며, 이것은 독수리 자리 동쪽 편에 있는 '가니메데스가 술 따르는 모습으로 형상화된 별자리'이다. 그 인근에 위치한 '독수리자리'에서의 독수리는 '변신한 제우스 신'을 의미한다.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에게 주기 위해 제우스 신으로부터 '불'을 훔치는 상황을

묘사한 그림(이 때에도, 제우스 신 옆에는 그가 총애하던 가니메데스가 있다.)
       
<신들에게 술 따르는 일>은 원래 '청춘의 여신인 헤베(Hebe)'가 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녀의 발목 부상으로 후임자를 구하던 제우스 신이 독수리로 변신하여 지상에 내려왔다가 '금발의 꽃미남 왕자 가니메데스'를 발견하곤 그를 낼름 납치해 간 것이었는데, 이후 제우스는 늘 자신의 침실에까지 그를 옆에 두고선 총애했다고 한다.(미성년자에게 '술 시중'이라니, 우리 기준으로 생각하면 좀 부적절하다..)

그리스 신화 속 이 '제우스 신과 가니메데스'의 일화를 통해 여러 가지 생각들이 오고 갔다. 자기 마음에 든다고 멀쩡한 남의 아들을 납치하여 평생 자기 시중을 들게 하는 제우스 신을 보면서 '신화에 나오는 신(神)이란 존재도 결코 완벽하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인간들 가운데 가장 잘생겼단 평가를 받고 있던 '가니메데스'가 그 '황홀한 미모'로 인해 절대 권력자 제우스에게 찜 당하여 부모와 떨어져 지내야 했던 것이어서 '되게 예쁘거나 잘생긴 것도 좀 피곤한 일이로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달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