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기승전결 극 구성 자체가 그렇게까지 매력적이진 않지만, 그 안에 나오는 몇몇 넘버들이 좋아서 요즘 오스트리아 뮤지컬 '모차르트!(Mozart!)' 뮤지컬 콘서트와 프랑스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모차르트 오페라 락(Mozart L'Opera Rock)' 공연 실황 DVD를 자주 감상하고 있는 중이다. 비록 진실성 여부에 대해선 좀 회의적이지만 '캐릭터의 매력도'라든가 하나의 '완결된 이야기물' 차원에서 큰 미덕을 갖는 건 피터 쉐퍼(Peter Shaffer)의 희곡을 원작으로 한 영화 '아마데우스' 쪽인 것 같다.

그런데.. 창작물로선 꽤 그럴듯 하지만 '모차르트'와 '살리에리' 같은 <실존 인물>의 삶에 대해 조사하면 할수록 피터 쉐퍼의 <아마데우스(Amadeus)> 내용은 그들의 관계를 너무 왜곡 & 뻥튀기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캐릭터적인 매력은 무척 강렬하지만, 그 영화에 나온 살리에리(Salieri)는 모차르트의 재능을 시기하면서 신을 원망하고 그를 독살해 버린 '악역'스런 인물이다. 그 영향으로, 오늘날 많은 대중들이 '모차르트는 재능 있는 작곡가/살리에리는 능력 없는 작곡가, 열등감 넘치는 살리에리, 모차르트를 죽음에 이르게 한 살리에리'와 같은 엉뚱한 상식을 갖게되어 버렸다.

영화 <아마데우스>의 살리에리


허나 '실제로도 살리에리가 과연 그랬나?'란 질문을 던져보면 '글쎄요~'에 가까운 답이 나온다. 살리에리의 '모차르트 독살설'은 남말 하기 좋아하는 호사가들의 '부풀려진 카더라설'일 뿐, 별로 신빙성은 없는 내용이다. 또한, 어떤 면에서 보면 모차르트보다 더 잘나갔던 살리에리가 진짜 그를 질투했는지도 의문이다.(그것에 관한 건, 나름 자뻑 증세가 있었던 모차르트의 '일방적인 망상적 멘트'가 퍼진 것일 수도 있다.) '살리에리'에 관해서 집중적으로 연구한 학자들의 자료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이 <아마데우스> 작가인 피터 쉐퍼에게 "우리 살리에리, 그런 사람 아니거든요~"를 외쳐야 할 판이다.

최근까지도 잘나가고 있는 프랑스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Mozart l'Opera Rock)>에서 플로랑 모뜨(Florent Mothe)의 '살리에리' 캐릭터가 2막에서 부르는 솔로곡 'L'Assasymphonie'가 이 작품에 나오는 다른 곡들을 제치고 <2010' NRJ 뮤직 어워드(NRJ Music Awards)>에서 '2010년 프랑스의 노래'로 선정되기도 했었다. 아울러, 이 배우도 '모차르트 락 오페라' 팀 중 유일하게 단독 수상했다.


이 뮤지컬 안에서 '살리에리' 캐릭터의 비중이 그리 크진 않지만, 그가 2막에서 부르는 몇몇 곡들이 정말 강렬하고 배우 자체도 매력 있어서 '살리에리(플로랑)'에게 관심 갖는 관객들도 많지 않았을까 싶다. 개인적으로 <모차르트 오페라 락> 수록곡 중 '모차르트' 솔로곡들이 좀 더 취향에 가까웠으나, DVD 공연 실황을 보면서 '살리에리'가 무리들을 대동하고 나오는 무대도 무척 인상적으로 느껴졌다..

 
어린 시절부터 하프시코드와 바이올린을 익히고 어려운 화성법까지 공부한 실존 인물 '안토니오 살리에리(Antonio Salieri)'는 청소년기에 궁정 작곡가 레오폴트 가쓰만을 만나게 되면서 황제와 인연을 맺게 되었고, 그가 세상을 떠나고 난 뒤 황제에 의해 '궁정 작곡가'로 임명되었다. 요즘 사람들이 잘 몰라서 그렇지, 당대의 살리에리가 빈에서 활동할 때 그 나름대로 인기가 많았다고 한다. 살리에리 역시 '몇 십 편에 달하는 오페라'를 작곡했으며, 베토벤이나 하이든 같은 작곡가와도 친하게 지냈다.

지금 사람들은 직접 본 게 아니기 때문에 <모차르트와 살리에리의 관계>에 대해서 그 시기 사람들의 여러 증언들을 토대로 '추측'을 할 수밖에 없는데, 사람은 그 누구나 자기 입장만 중시 여기기에 단순히 '한 쪽의 주장'만 듣고서 그 관계를 정확하게 판단 내리긴 곤란하다. 후대의 여러 작가들이 쓴 '살리에리 열등감설, 모차르트-살리에리 라이벌설'은 다분히 '모차르트의 주장'에 근거한 내용들이다.

뮤지컬 <모차르트 락 오페라>의 살리에리


당시 '잘 나가는 음악가에다 황제에게 예쁨 받던 살리에리'가 딱히 모차르트(Mozart)를 질투할 이유는 없는 것 같은데, 모차르트와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 입장에선 모차르트가 번번히 궁정의 중요한 자리에서 살리에리(Salieri)에게 밀리거나 황제의 후원을 못 받으니 '살리에리가 방해 공작을 펼쳐서 그리 되었다~'고 생각해 버린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일에 대해 의도적으로 방해를 했는지에 대한 증거는 없다. 그저 모차르트 측의 주장만이 있을 뿐...

여러 정황 상 '살리에리'가 '모차르트'의 활동에 훼방 놓을 의도는 없었던 것 같고, 어떤 면에선 당대의 모차르트보다 더 잘나갔던 그가 딱히 모차르트에게 열등감 가질 이유도 없어 보인다. 그랬던 그들의 관계가 오늘날 '모차르트를 시기한 살리에리' 구도로 알려지게 된 건 몇몇 오페라 작가와 희곡 작가에 의해 그리 된 것이고, 그들이 '모차르트의 일방적 주장'만을 참고하여 엄한 살리에리를 '열등감 있는 인물'로 만들어 놓은 건 오늘날 '살리에리'보다 '모차르트'가 더 유명한 작곡가로 이름 알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진실을 파헤쳐 볼수록 '요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일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이 들곤 한다. 사실.. 모차르트가 음악적인 면에서 무척 뛰어난 재능을 보이고 많은 훌륭한 곡을 작곡하긴 했으나, 사람 자체로 보면 감정 기복이 심하거나 잘난 척 했던 경향이 살짝 있는 것 같다.

<실존 인물> 살리에리(1750~1825)


음악적 자부심도 강했고 제멋대로인 경향이 있는 모차르트(Mozart)가 당시 궁정 작곡가로서 인정 받았던 살리에리에 비해 사회 생활 면에서 밀리니까, 오히려 그것에 피해 의식을 갖고서 엄한 살리에리(Salieri)에게 원인을 돌리며 '이게 다 너 때문이다~(네가 방해 공작을 펼쳐서 내가 이렇게 된 것이다~)'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 어차피 우리가 '타임 머신' 타고 가서 직접 확인한 게 아니기 때문에, 역사적 <실존 인물>에 대한 건 항상 '양 쪽 주장' 다 들어보고 판단해야 하기에 말이다. 

'안토니오 살리에리' 쪽을 연구한 학자들의 자료, 심지어는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본인이 남긴 글들을 읽어 보아도 '살리에리'란 인물이 '모차르트'나 그 가족에 대해 그리 적대적인 태도를 지닌 인물은 아니었던 듯하다. 여러 면에서, 정확하지 않은 카더라설을 근거로 하여 '하나의 그럴듯한 창작물'을 만들어 낸(없는 얘기 지어내서 완전 '소설' 쓴) 작가들에 의해 엄한 살리에리(Salieri)가 '열폭 살리에리, 모차르트를 음해한 질투 살리에리' 이미지로 굳어지게 된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posted by 사용자 타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crabbit.tistory.com BlogIcon 굴뚝 토끼

    아마 일반인들에게는 영화 아마데우스가 끼친 영향이 지대한 듯 합니다.
    저 조차도 그 영화를 보기전에 살리에르가 누군지도 몰랐었으니까요..^^

    2011.04.19 07:40 신고
  2.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mikekim.tistory.com BlogIcon mike kim

    맞아요, 살리에르하면 질투의 화신처럼 머리속에 각인된 느낌인데...이게 다...ㅎ

    2011.04.19 08:32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사실은 그게 아닐 수도 있는데, 피터 쉐퍼 아저씨의
      대본의 힘으로 '질투 살리에리'로 이미지가 굳어지게
      된 것 같아요.. ㅠ

      2011.04.21 00:02 신고
  3.  Addr  Edit/Del  Reply 동글이

    그러게요...저도 살리에르라 하면
    재능의 한계로 모짜르트를 질투했던 나쁜 사람ㅎㅎ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어느쪽이 진실인지는 타임머신을 타고 그시대로 돌아가서 확인해야할 듯한데요^^

    2011.04.19 09:49
  4.  Addr  Edit/Del  Reply 비너스매니저

    살리에리 증후군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 인데 그게 다 오류일 수도 있는 거군요
    진실은 저너머에 있는 것 같네요 ^^
    윗님말대로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가는 수밖엔 없는 듯 ....

    2011.04.19 10:07
  5.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imglorious.tistory.com BlogIcon 도플파란

    ㅋㅋㅋ 재미있는 이야기네요.. 모짜르트랑.. 엮이는 것이..ㅋㅋㅋ
    철학이나 신학하는 사람들은 모짜르트를 좋하더라구요.. 심지어 논문이나 글쓸때.. 항상 모짜르트음악을 틀어놓고 썼고.. 모짜라트 음악을 해석해 놓은 책도 있으니..ㄷㄷㄷ

    2011.04.19 11:14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음악 자체는 대중적인 게 많고, 듣기 괜찮으니까
      좋아하는 사람들 꽤 있었을 것 같아요..

      그런데.. 개별적인 삶에 있어선 살리에리 쪽이
      신앙심도 강했다고 하고, 모차르트에 비해 더
      단정한 삶을 살았을 수도 있는데.. 모차르트 음악이
      좋다 보니, 후대 사람들이 모촤의 입장을 더 많이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

      2011.04.21 00:06 신고
  6.  Addr  Edit/Del  Reply 지나가다

    재밌는 글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살리에리에대한 이미지는 어렸을 때 본 영화 '아마데우스'의 인상이 굉장히 깊이 박혀서 거기 근거한 것이었습니다. 어렸을 땐 세상을 단순히 이분법적 구도로 보니까 '살리에리=모차르트죽인 나쁜놈, 모차르트-음모에 빠져 죽은 비운의 천재' 이런 식으로 생각했는데, 자라면서 점점 살리에리라는 인물에 대해 연민이 생기더군요. 세상 모두가 다 천재일 수도 없고, 다 재능을 가진 것도 아니죠. 저 자신도 범상한 인간인지라... 근데, 그것도 픽션일 수 있겠네요.....^^;

    2011.04.19 11:46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그렇죠.. 자랄수록 점점 '천재적인 재능을 갖지 못한
      살리에리'에게 연민 느끼며 감정 이입했었는데, 막상
      그것도 꾸며진 내용의 '픽션'이라 생각하니, 살짝꿍
      허무해지더라구요...

      정작, 당대엔 '빚 많이 지고 산 모차르트' 보다는
      '철밥통 공무원 살리에리'가 황제에게 인정 받으며
      더 잘 먹고 잘 살았을 수도 있는데 말이지요.. ^^;

      2011.04.21 00:09 신고
  7.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살리에르로서는 상당히 억울할 수 밖에 없는 미래의 상황들인 거 같더라구요
    그나저나 저 락 오페라에서 열연하시는 분 상당히 매력적이시네요
    노래도 그렇고 공연하는 장면도 그렇고
    한눈에 마음에 들었습니다..
    요즘은 정통 사극이 드물다 보니
    퓨전 창작극을 보면 캐릭터를 참 잘 만들었다 그선에서 끝나야할 때가 많습니다.

    2011.04.19 12:17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요즘 사극은 '사극'이 아니죠~ ㅠ 그걸 아는 사람도 있지만,
      자라나는 새싹들(어린이들/학생들)은 극 내용을 곧이 곧대로
      믿을까봐 좀 걱정되더라구요...

      2011.04.21 00:12 신고
  8.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atala.tistory.com BlogIcon 아딸라

    예 - 살리에르도 나름 인정받고 잘 살다간 작곡가였다고 하더라고요. ^ ^
    드라마는 어떻게 되었든 대립과 대비가 있어야 드라마틱해지니까 - 그렇게 만든 듯요~ ^ ^

    2011.04.19 16:49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피터 쉐퍼 원작의 영화 '아마데우스' 극 자체는 참
      매력 있고 좋았는데.. 하필 그 '드라마틱한 내용'을
      위해 '실존 인물'들이 희생된 것 같아요.. ^^;

      2011.04.21 00:12 신고
  9.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살리에르와 모짜르트에 관한 얕은 앎을 갖고 있었는데
    타라님 덕분에
    머릿 속을 가득 채우고 갑니다.

    늘 누구에게나 강추하고픈 블로그입니다.

    2011.04.19 17:22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감사합니다~(고수님께 이런 말씀 듣게 되어 황송해요.. ^^;)
      요즘엔 '극 안에 나오는 실존 인물'들이 하나의 '캐릭터'로서
      과장되게 표현되는 경우가 많아서... 극 속에서의 그 캐릭터와
      실존 인물 자체를 비교해 보는 재미도 큰 것 같습니다~ ^^

      2011.04.21 00:15 신고
  10.  Addr  Edit/Del  Reply 파리아줌마

    항상 궁금해하던것이었어요,
    그랬군요 ~ 단정지을수는 없지만 여러 정황상
    모짜르트측에서 주장한 설이 맞겠네요,.
    꼭 ~ 콩쥐팥쥐 이야기처럼 알려졌었죠.
    그러니 좀더 넓은 시각으로 볼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글 잘 보았어요.^^

    2011.04.19 20:56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모차르트의 입장에서 보면 또 그런데, 살리에리 쪽을
      연구한 작가들 말을 보면 살이에리가 오히려 일방적인
      음해를 받은 피해자 같기도 하고.. 그렇더라구요~

      정말이지, 두루두루 넓은 시각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암튼, 좋은 한 주 되세요~ ^^

      2011.04.21 00:17 신고
  11.  Addr  Edit/Del  Reply 혜란

    실존 인물을 바탕으로 했지만, 영화에서 재창조된 인물이란 말씀이시군요^^.
    음, 그래도 전 그렇게 가공된 살리에르가 더 좋아요.
    영화 아마데우스는 클래식을 주제로한 천재 음악가와 그 질투의 화신이었던 살리에르의 대결 구도보다 '범재가 천재를 넘을수 없다'란 주제를 드러내기 위한 감독의 '것' 이란 느낌이 더 강합니다. 언제 영화 '아마데우스' 에 대한 글도 기대해볼수 있을런지요?

    2011.04.20 09:50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가공된 캐릭터가 나온 그 영화 자체는
      참 매력적이었지요~

      보통 사람들은 모차르트 같은 천재가 아니기 때문에
      피터 쉐퍼의 그 '주제'대로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질투의 화신이었던 살리에리 쪽에 감정 이입할 여지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저두 그 영화에 나온 '살리에리'
      나름 좋았어요.. ^^

      2011.04.21 00:21 신고
  12.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test11stblog.tistory.com BlogIcon 1t zine

    살리에르가 모차르트를 질투하는 질투의 화신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사실이 아닐수도 있는거네요..!
    저도 그렇고 워낙 콩쥐팥쥐 캐릭터를 선호하는 마음이 있어서
    누구 한명은 악역으로 만들고 이야기를 보고 싶은 마음이 있는 것 같아요~
    정말 타임머신을 타고 가서 이분들의 상황을 엿보고 오고 싶을 만큼
    궁금해졌어요 ㅎㅎ
    유익한 글 정말 잘 보았습니다^^

    2011.04.21 13:51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타임 머신 타고 가서 직접 보면, 혹시나
      반전 상황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요즘 유명인들 관련해서도, 워낙에
      쇼킹한 뉴스들이 많잖아요~

      혹시.. 알고 보면은
      신앙심 깊고 성실한 공무원 스타일 살리에리가 콩쥐,
      평소 제멋대로 기질에 성격 괴팍한 모차르트가 팥쥐,
      뭐, 그런 건 아니었을까요..? ^^;

      2011.04.22 07:35 신고
  13.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coffeemix.tistory.com BlogIcon 깊은 하늘

    색다른 의견이네요. 살리에르는 모짜르트에게 열등감 느낄만한 위치가 아니었다는..

    작가들의 상상력도 공감이 되지만, 사실은 모르는 거니까요..

    살리에르가 자신의 이미지가 이런 사실을 알면 무덤에서 벌떡 일어나야할 듯..

    2011.04.22 11:55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그것이 실제 사실이 아니라면(아닐 가능성이 90% 이상이죠~)
      살리에리가 그 영화 보면 무덤에서 벌떡 일어날 것 같아요.. ^^;

      2011.04.24 00:20 신고
  14.  Addr  Edit/Del  Reply 보탄

    저도 아마데우스의 내용처럼 살리에리가 그렇지 않았을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죽였다고 하는 말은.
    베토벤의 일기장에 언급되고 있으며,

    19세기 오스트리아 빈을 비롯하여, 많은 소재로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모함하는(?)소재로 희곡이 쓰여져 공연되었습니다.
    따라서, 영화 아마데우스의 의견이 완전히 틀리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모차르트는 당시에 교권쪽 인물이었습니다.
    반면 살리에리는 왕권쪽이었고, 후에 레오폴드는 교권쪽이었으며,볼프강은 빈에 있었으므로, 애시당초 출신에서 길이 다르므로,
    서로 질투의 대상으로 해석하시는 부분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2011.07.08 18:03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아, 그 대목은 책에서 본 내용인데요..
      서로 길이 다르다고 생각한 게 아니라,
      볼프강 모차르트 쪽에서 살리에리가 자신의
      길(직업적인 행로)에 훼방을 놓고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단 얘기가 나오더군요..

      '모차르트' 관련해서는 워낙에 방대한 서적들이
      출간된 바 있죠.. '살리에리' 관련한 서적도 있구요.
      '살리에리' 쪽을 연구한 학자들의 주장은 '모차르트'파와
      또 다릅니다. 같은 '모차르트' 서적을 낸 사람들 경우에도
      학자들마다 주장하는 바가 다 다르구요...

      또, 많은 저자들이 쓴 내용에서 베토벤의 그 일기장에
      언급되었다는 내용을 부정하는 이들도 많은 실정이죠..
      요즘 나오는 내용들 & 개인 의견들 중에는 '살리에리가
      모차르트를 죽이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쪽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만...

      제 생각에도, 살리에리의 의도와 상관없이 '모차르트'는
      이런저런 지병을 겪다가 죽은 게 아닐까 싶더라구요...
      그의 여러 행적들이나 증상에 대한 기록들을 보면, 당시의
      의학적 수준이 지금보다 미개해서 의사들이 미처 똑떨어지게
      말을 못해서 그렇지, 모차르트는 이런저런 질병에 시달리고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의학이 많이 발달한 요즘 같은 시대에도, 기차 & 비행기 & 승용차
      타고 다니는 사람들이 지나치게 많은 곳을 돌아다니면 몸에 얼마나
      무리가 가는데요..?(특히나 30대가 지나고 나면, 20대랑은 몸 상태가
      또 다르죠..) 그 시절의 모차르트는 '마차'란 수단으로 무려 온 유럽을
      도는 강행군을 꾸준히 지속했으니, 몸에 얼마나 무리가 가고 크고 작은
      질병이 있었을까요..? 게다가, 가정 생활이나 직업적인 면에서 쉬지 않고
      무리를 많이 했으니...

      어차피 연구한 학자들마다 주장한 바가 다 다르고, 설사 베토벤이
      그런 내용을 언급했다 해도, 그 사람 역시 제 3자이고 직접 본 게
      아니니, 한 사람 말만을 믿고 '정확한 근거' 없는 내용을 가지고
      단정 지어 얘기하기는 힘들겠지요...

      요즘 나오는 '모차르트 쪽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비교적 믿을 만한
      자료만을 제시하는 학자' 쪽에선 모차르트의 죽음이 살리에리 하고는
      관계 없다고 주장하는 것 같던데, 전 당시의 모차르트가 살리에리와는
      무관한 본인의 질병이 여러 가지 겹쳐서 죽었다는 내용에 더 신뢰가
      가더군요.. 여러 가지 '근거'를 다 종합하여 생각해 봤을 때 말이죠~

      2011.07.09 02:20 신고
  15.  Addr  Edit/Del  Reply BlogIcon 잘츠부르크

    모짜르트의 인생에 큰 영향을 준건 귀족이나 그 유명한 콜로라도 주교같은 상전들아닌가? 같은 음악가인 살리에리가 아니라....

    2015.11.02 05:10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사용자 타라

      기록으로만 알려진 거라.. 직접 그 시대를 산 당사자 아닌 이상
      진짜 실체는 완벽하게 알 수 없는 거겠지요..

      2015.11.29 14:45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