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비운의 삶을 살다 간 조선의 마지막 황녀 : 덕혜 옹주

타라 2010. 8. 3. 17:21
덕혜 옹주(德惠 翁主)는 1912년 귀인 양씨가 낳은 고종의 고명딸이다. 고종은 총 4명의 딸을 낳았지만, 모두 갓난 아기 때 사망해서 덕혜 옹주가 고종의 유일한 외동딸인 셈이었다. 환갑이 넘은 나이에 딸을 본 고종은 그녀를 무척 예뻐했다고 한다.
 

덕혜 옹주(1912~1989년) 

하지만 아버지인 고종 임금은 덕혜 옹주가 어린 시절에 의문사를 당하였고, 옹주의 좋은 시절도 저물게 된다. 일본 사람들은 고종이 다른 이유로 죽었다고 했으나, 덕혜 옹주는 죽을 때까지 아버지인 고종 황제가 일본인들에 의해 살해 당했다고 믿었다.


1925년, 덕혜 옹주는 '조선의 황족은 일본에서 교육시켜야 한다'는 일제의 요구에 의해 강제로 일본 유학을 가게 된다. 같이 공부하던 일본 학생들은 덕혜 옹주를 '조센징의 공주'라며 의도적으로 골탕 먹이는 등 심한 이지메를 가했다고 한다. 

영친왕, 순종, 고종, 순정효 황후(순종의 비), 어린 덕혜 옹주


주변의 친척들이 종종 독살 당하자, 덕혜 옹주는 교내 식수를 마시지 않고 일부러 집에서 물을 담아가지고 다니기도 했다. 1929년 어머니인 귀인 양씨가 암으로 사망하자 덕혜 옹주는 이상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고,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몽유병 증세를 보이기도 하였다.



어느덧 시집갈 나이가 된 덕혜 옹주는 1931년 일제에 의해 쓰시마섬 도주의 후예인 소 다케유키(宗武志)와 강제 결혼했다.

덕혜 옹주의 남편인 다케유키 백작은 일본인답지 않게 무척 큰 키에, 교양 있고 재능 많은 미남자였다. 둘 사이엔 예쁜 딸도 태어났지만, 어린 시절에 부모를 잃은 슬픔과 일본 학생들에 의한 이지메 & 심하게 외로운 생활로 정서적으로 불안정했던 덕혜 옹주는 이전부터 앓던 조발성 치매증(정신 분열증) 등 정신 질환이 심해졌고 점점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처음엔 그녀의 병을 치료해 주려고 애를 쓴 남편 다케유키도 점점 지쳐갔고, 그들의 결혼 생활은 어긋나기 시작했다. 딸 마사에(正惠) 역시 그런 엄마를 무척 수치스러워 했다. 신혼 시절부터 병을 앓아 온 덕혜 옹주는 주로 저택에 갖혀 지냈고, 딸을 직접 양육하지는 않았기에 '모녀 사이의 정'을 나눌 만한 기회가 많이 없었던 게 아닐까 한다.

덕혜 옹주의 딸 마사에(정혜)는 일본인 청년과 결혼했으나 '결혼 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면서 엄마인 덕혜 옹주를 그리워하던 어느 날, 유서 한 장을 남긴 채 실종되었다.

어린 시절의 덕혜 옹주


덕혜 옹주의 남편인 다케유키는 일본 패망 후 형편이 어려워졌고, 1947년 일본에서 귀족 제도가 폐지되자 백작의 지위를 잃게 된다. 병이 더 심해진 덕혜 옹주는 정신 병원에 입원하였고, 더 이상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게 된 다케유키와 덕혜 옹주는 1955년 이혼하게 된다.

덕혜 옹주의 남편인 다케유키에 대해선 저자들마다 여러 의견들이 분분한데, 항간엔 다케유키 백작이 그녀를 진심으로 사랑했다는 설도 있다. 그들이 나이 들어서 다케유키 백작이 덕혜 옹주를 보러 한국에 왔으나, 옹주의 측근에 의해 결국 그 둘은 만나지 못했다고 한다.

궁중 유모 변복동 등과 찍은 덕혜 옹주의 회갑 사진


덕혜 옹주는 1962년 한국으로 돌아왔다. 그 즈음, 영친왕(=이은/고종의 일곱 번째 아들)과 영친왕의 부인인 이방자 여사도 귀국하게 된다. 한국에 온 덕혜 옹주는 병원에서 꾸준히 치료 받으며 낙선재에서 여생을 보냈다. 정신 질환 등 여러 지병으로 고생했던 덕혜 옹주는 1989년 78세의 나이로 타계하였고, 아버지 고종 황제의 능인 흥릉 뒤에 묻혔다..


조선 마지막 왕조, 항일 정신의 미남 왕자 : 이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