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부터 대한 민국 드라마에, 아래와 같은 터무니 없는 이상한 공식이 생겨났다.

◆ 깊이 있고, 진정성 넘치고, 촘촘한 스토리를 가진 작품성 있는 드라마=시청률 안 나오는 드라마
◆ 자극적이거나 식상한 소재, 혹은 달달한 멜로로 칠갑한 트렌디 드라마=시청률 잘 나오는 드라마

이 명제에 대한 답은? : X 이다.


한국 드라마의 방향은 어떤 면에선 분명 진보하고 있고, 어떤 면에선 퇴보하고 있는 중이기도 하다. 과연 누구의 잘못일까? 원래, 80년대, 90년대의 한국 드라마는 결코 가볍지 않았다. 소재도 다양했고, 구성도 촘촘했고, 매 회마다 한 회를 관통하는 뚜렷한 스토리도 있었고... 그 때는 아무나 드라마 작가 되기 힘든 시절이었는지.. 나름 깊이 있는 철학이 있고, 삶에 대한 체험이 묻어나고, 인생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대놓고 드러내진 않지만) 삶에 대한 어떤.. 방향성을 제시해 주는 그런 좋은 드라마들이 많았었다. 그런 드라마들이 재미가 없거나 대중성(시청률)이 없었냐 하면.. 결코! 그렇지도 않았다는 것-

예전에는.. 깊이도 있고, 구성도 탄탄하고, 뚜렷한 스토리도 있고, 진정성도 넘치고, 시청률까지 잘 나오는 그런 드라마들이 참 많았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누군가의 음모인지는 몰라도 "너무 깊이 있고 심오한 드라마는 시청자들이 어려워서 안봐요~" 라는 터무니 없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 나도 거기에 은연중에 세뇌 당했던 듯하다. 헌데, 옛날 기억을 떠올려 보면 '전혀 그렇지 않거든요~?'인데... 이게 어찌 된 일인가? (시청자들이 어려워서 잘 안 보는 그런 드라마는 '깊이'만 있고 '재미'가 없었겠지- 하지만 깊이 있는 드라마가 모두 재미 없지는 않다. 예전에는 분명 '깊이'도 있고, '재미'도 있는 드라마들이 훨씬 많았으니까... 다만, 요즘 드라마 작가들은 실력이 없는지.. 이거 되면 저거 안 되고, 저거 되면 이거 안 되는 식이라서.. 요즘 드라마 작가들의 전반적인 역량이 딸려서 전체 수준까지 평균 이하로 깎아 먹고 있다는 것, 그게 문제인 거다.)

개연성은 분실하고, 스토리는 상실하고, 그럴 듯한 화면으로 1시간을 때우는 요즘 드라마..

예전의 한국 드라마는 오랜 시간 정성 들여 푹~ 고운 곰국 같은 그런 느낌이 있었는데, 요즘의 한국 드라마는 갈수록 CF화 되어지고, 인스턴트화 되어가는 것 같다. 내용은 없이, 그럴 듯한 그림 몇 개 집어 넣어서 1시간을 때우고, 구성과 스토리는 출렁출렁~ 제멋대로 널을 뛰며, 아침에 한 말을 저녁에 뒤집고, 진짜 설명해줘야 할 내용은 대충 생략해~에다가 중간중간, 핵심 스토리의 맥을 끊어놓는 뜬금없는 장면으로 뽀샤시 그럴 듯한 화면 만들어 때워 버리면 그게 재미있는 줄로 착각하는 드라마~ 혹시라도.. 그런 드라마가 시청률이 잘 나온다면 그건.. 그 시간에 딱히 볼 게 없거나 시간이 남아 돌아서, 혹은 요즘 드라마 중엔 별달리 볼 만한 드라마가 없어서일게다. 왜냐하면, 선택의 여지가 없기에...

우리 나라 역대 시청률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는 드라마들을 살펴보면, 그 작품들을 관통하고 있는 소재나 주제는 대체로.. 진한 가족애, 역사를 통해 드러나는 시대 정신, 사회 풍자,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올바른 자세.. 뭐, 이런 걸 다룬 드라마들이 주를 이룬다. 아직까지 역대 한국 드라마 전체 시청률, 부동의 1위는 조소혜 작가의 <첫사랑>(1997년 작)인데.. 시청률 60%가 넘은 드라마로, 앞으로도 그 기록이 쉽게 깨어질 것 같지는 않다.(찾아 보면, 그 이전 드라마들 중에 더 히트 친 드라마도 분명 있을텐데.. 그 땐 본격적으로 시청률 집계 작업을 하기 전이었는지, 정확한 통계가 나오지 않고 있다..)

난, 조소혜 작가의 그 이전 드라마 <젊은이의 양지>도 참 재미있게 보았다. 그 드라마도 캐스팅이 참 화려했고, 등장 인물이 꽤 많았었는데 그 각각의 등장 인물 스토리를 얘는 얘대로, 쟤는 쟤대로.. 재미나게 풀어내면서도 중간에 스토리가 꼬이거나, 각 캐릭터들의 사랑 놀이로만 때우거나, 소재가 고갈되거나 하지 않고, 모든 등장 인물의 스토리가 씨줄과 날줄로 잘 엮였던 드라마로 기억된다.(이야기 풀어 나가다가 막히면, 스토리는 없이 뽀샤시 화면에 등장 인물의 달달한 로맨스로 칠갑을 하거나 막장 설정으로 충격 요법을 쓰는 몇몇 요즘 드라마와는 다르게...)

시청률 1위일 수밖에 없는 이유 : 가장 한국적인 정서, 한국적인 미덕 '가족애'

예전 한국 드라마 중에는 기본 스토리가 탄탄했던 드라마가 참 많았다. 전체를 관통하는 일정한 스토리가 매 회 촘촘한 흐름으로 이어지기에, 중간에 맥이 끊어지거나 긴장감이 늦춰지지 않고 중반부 이후 더더욱 탄력을 받게 되는 그런 드라마들이... 요즘은, 초반엔 잘 나가다가 어느 순간 흐름이 늘어지거나 맥이 끊어지는 드라마들이 난무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말이다. 그리고, 예전에 많은 사랑을 받았던 드라마들은 나름 극 전체를 관통하는 특정 정서 같은 게 있었던 것 같다.. 조소혜 작가의 <첫사랑>, 이 드라마 역시 마찬가지인데...

드라마 <첫사랑>이 표면적으로 다루고 있는 소재는 '집안의 반대와 주변 인물들의 방해로 인한 주인공들 간의 이루어지기 힘든 첫사랑'.. 이지만, 그 안에 은근히 흐르고 있는 정서는.. 대한 민국 시청자들에게 먹힐 수밖에 없는, 가장 한국적인 미덕.. '가족애'이다. 이 드라마에 나오는 3명의 주인공들 중 2명에 해당하는 성찬혁과 성찬우는 '가난하지만 인자한 홀아버지'와 '다소 모자란 듯하지만 착한 누나'와 함께 가족을 이루고 살아가는 형제지간인데, 그들이 보여주는 '형제애'와 '가족애'가 이 극의 또 다른 소재이자 주제인 셈..

사실 '부잣집 고명딸과 가난한 집 출신 아들의 집안 반대에 부딪힌 사랑'이라는 소재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고 모든 사람들이 쉽게 체험하게 되거나 공감할 만한 내용은 아닌 진부한 소재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드라마가 전 국민적인 공감과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데에는 그 밑에 깔려있는 '잔잔한 형제애와 가족애'가 한 몫 했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보편 타당하게 공감하는 한국적인 미덕을 제시했다는 것- 지나치게 '오지랖이 넓고 매사 정에 치중하는 한국인의 태도'는 '개인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방식을 지닌 서양인'들에 비해 단점이 되기도 하지만, 역으로 그게 한국인의 장점이기도 하다.

모든 사람들이 보편 타당하게 공감할 수 있는 바람직한 가족상 제시~

비교적 '독립적이고 개인주의적인 사고방식'이 지배적인 서양인과 달리, 한국 사람은 단일 민족이라 유독 핏줄을 중시하고, 가족끼리 옹기종기 모여 살고.. 나이 들어서도 서로 자주 왕래하고 도와가며, 의지해 가면서 살아간다. 또 부모는 다 큰 자식도 평생을 걱정하며, 자식들 역시.. 한국 사람들은 부모에 대한 효 사상을 미덕이라 여기며 살아가는데, 그것에 대한 바람직한 방향성이 이 드라마에 녹아있다.

주인공 성찬혁(최수종)은 가난한 집 아들이어서 사랑하는 여자와 쉽게 맺어지지 못하지만, 가난한 부모를 원망하지 않으며.. 찬혁의 아버지(김인문)는 아들 때문에 직장을 잃게 되고 힘들게 살아가지만, 자식들에 대한 애틋한 마음은 여느 부모들 못지않다. 찬혁(최수종)과 찬우(배용준)에게는 약간 모자란 듯한 누나(송채환)가 한 명 있는데, 그들은 자신들의 모자란 누이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으며.. 대놓고 막 표현하진 않지만, 그 누구보다 서로를 위해주고 살뜰하게 챙겨주는 '우애가 깊은 남매'들이다.

어린 시절부터 강한 인연으로 묶여 있는 찬혁(최수종)과 효경(이승연)의 '극렬한 반대(효경이네 집안으로부터)에 부딪힌 사랑'은 끊어질 듯 끊어질 듯 끊어지지 못하고, 아슬아슬한 인연의 끈을 계속 이어가는데.. 결국 효경의 집안 사람(아버지와 삼촌)들은 무력으로 그 둘을 갈라놓고, 성실하고 착한 청년이었던 찬혁은 결국 반신불수의 몸으로 사경을 헤매게 된다. 그 이후부터의 이 드라마의 흡인력은 꽤나 폭발적이었다.

드라마 초반부터 쭉 깔아온 이 드라마의 기본 정서 자체가 '가난하지만, 연로한 홀아버지를 공경하면서 서로 애틋하게 위해주는 찬혁이네 집안의 가족애와 은근한 형제애'를 끊임없이 노출해 왔기 때문. 또한 찬혁이네 가족의 그러한 모습은 기본적으로 우리 나라 사람들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가장 한국적인 미덕이기에, 형 찬혁(최수종)의 사고에 이어지는 찬우(배용준)의 분노는 전 시청자들의 분노이기도 하며.. 무력으로 찬혁을 불구로 만들어 버린 효경이네 집안 사람에 대한 찬우의 응징(복수)에, 전 국민들은 진정한 의미의 대리 만족과 함께 통쾌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아버지와 아들, 그 비루하고도 감동적인 풍경

지나간 그 드라마에서 '가장 감동적이고 인상적인 장면'을 꼽으라면, 난 주저없이 그 장면을 꼽겠다. 오랜 혼수 상태 끝에 깨어난 찬혁은 다리를 못 쓰게 되어 목발 신세가 되고, 날마다 강가에 나가 그림을 그리는데.. 어느 날, 혼자 집에 돌아오던 찬혁은 언덕을 구르게 되고(그냥 넘어진 건지, 이 대목은 기억이 가물가물..) 시간이 늦도록 아들이 돌아오지 않자 찬혁을 데리러 간 아버지(김인문)는 넘어진 아들을 발견하고서 다 큰 아들을 업고서 집에 돌아오는데, 해는 뉘엿뉘엿 넘어가고... 난 드라마 <첫사랑>에서 그 장면이 가장 감동적이었다. 너무나도 한국적인 아버지의 아우라를 마구마구 풍기는 김인문 효과가 극대화 되어...

첫사랑.. 태어나서 한 번도 사랑이란 감정을 경험해 보지 않을 사람을 제하고는 '첫사랑'은 그 누구에게나 필연적으로 다가오는 생의 한 과정인데, 첫사랑이어서 그만큼 더 애틋하고 첫사랑이기 때문에 그만큼 이뤄지기 어렵고.. 그러하기에, 그 누구에게나 쉽게 떨쳐버릴 수 없는 그 무엇으로.. 아련하게 자리잡게 되는 이미지의 총체가 아닌가 싶다. 드라마 <첫사랑>의 엔딩 타이틀곡은 아역 출신 탈렌트이자 가수인 황치훈이 불렀는데, 그의 감미롭고 아련한 분위기의 노래가 이 드라마의 분위기를 한층 잘 살려 주었던 것 같다..

아련하고도 흐릿한 첫사랑의 기억..

황치훈은 '추억 속의 그대'로 많이 알려져 있는 가수인데, 난 그가 부른 노래 중 드라마 <첫사랑>의 타이틀 곡이었던 '널 만날 때까지'.. 이 곡이 참 듣기 좋다. 언제 들어도... 황치훈씨는 지금 뇌출혈로 쓰러져 투병 중이라고 하던데, 빨리 완쾌되어 다시 좋은 노래 들려 주었음 좋겠다..

조소혜 작가의 드라마 <첫사랑>은 내가 기억하는 최초의 '열린 결말'의 드라마이기도 하다. 집안 사람들의 거짓말로, 찬혁이 죽은 줄로만 알고 있던 효경은 결국 모든 사실을 알게 되고.. 찬우(배용준)는 형에 대한 복수로, 어쩔 수 없이 효경이네를 망가뜨릴 수밖에 없는 입장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사랑하는 두 사람 찬혁(최수종)과 효경(이승연)은 이루어져야 한다는 시청자와, 오랜 시간동안 찬혁 한 사람만을 바라보며 지극 정성을 쏟아 온 동네 여동생 신자(이혜영)와 이루어지는 게 더 낫다는 시청자의 대립으로 인하여(그 때는 지금과 같은 인터넷 게시판이 없었기에, 시청자들이 방송국에 직접 전화해서 압력을 가하는 형태였던 듯하다. ;;) 그 때 당시 엄청난 시청률을 자랑하던 그 드라마의 러브 라인 결말은 많은 대중들의 궁금증을 자아냈고, 모 교양 프로그램에서 ARS(?) 전화 투표같은 것도 했던 걸로 기억한다.

'찬혁-효경' 라인의 결말 VS '찬혁-신자' 라인의 결말~ 결과는..? 열린 결말이었다. 시청자들의 의견이 하도 막상막하였고 나름의 논리들을 갖고 있었기에, 사실 나도 작가분께서 어떻게 결말 지으실까 꽤 궁금했었는데(그 이전작 <젊은이의 양지>에서는, 굳이 열린 결말이라기 보다는 세 남녀가 그냥 각자의 길로 가는 걸로 땡~이었음) 드라마 <첫사랑> 마지막회에서는 <찬혁이 찬우에게 '신자에게 줄 꽃을 사러 간다'는 말을 흘리며 은근히 신자랑 잘해볼 마음이 있음을 암시했고, 엔딩 장면은 찬혁이 늘 그림 그리던 그 강가에 효경이 찾아와 둘이 애틋한 마음으로 마주 서 있는 풍경>으로 끝을 맺었는데, 그 상황에 대한 해석은 보는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해석할 수 있는 열린 결말이었다..


posted by 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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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ddr  Edit/Del  Reply 오이지

    여명의 눈동자땜에 님의 블로그를 알게되어..또 리플을 달게 되었네요~ㅎ
    저두 첫사랑을 보았었죠..중학교때인가 고등학교때인가..
    당시에 시청률 정말 높았던걸로 기억해요..저희 아버지도 아주 이 드라마에 푹 빠져서 저녁드시다가 막 우시구..ㅋ 암튼 엄청 좋아하셨어요
    근데..저는 짜증내면서 봤던 기억이 있어요..
    우선 드라마 내용이 좀 구질구질(?) 넘 진부한 소재에다가..물론 님이나 다른분들은 그 진부함이 더 좋게 다가온거같은데..저는 그 조소혜작가의 스타일..젊은이의 양지때도 비슷했죠..그런 구질구질한 삘이 싫드라구요~ 형제중에 한명은 꼭 지체장애같은 모자란 사람이 있죠..젊은이의 양지에선 홍경인이 그랬구..첫사랑에선 누나 송채환이 그랬죠.
    주인공의 연기또한 특히 이승연과 최수종이 어울리지가 않고..
    그 둘의 그 안타까운 사랑이 그리 와닿지 않았어요..너무 애잔하고 가슴아픈 사랑인데..전혀 그런느낌이 전달되지 않았어요..왜일까요..
    이승연의 그 짜증스런 연기력하며..개인적으루 최수종이란 연기자의 연기도 별루 조아하지 않음..
    글구..전개도 어쩜 그리 느려터진지..
    순전히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ㅎㅎ

    오로지..이 드라마에서 좋은 기억으로 남는 사람은
    배용준과 손현주...ㅋ 보고있어도 보고싶은~ㅋㅋㅋ
    이때 배용준 완전 쌍큼했었는데..ㅎ이 드라마 이후로 후까시 빡잡는 배용준 특유의 이미지를 만들고선..암튼 이드라마때가 배용준은 최고로 멋있었던것같아요

    2008.08.19 21:24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타라

      이 드라마 막판에, 찬우의 복수가 이어지며 피크를 이루던 그 시절..
      명절 때 친척들 모여서 음식 만들다가, 그 누가 "첫사랑 틀어라~" 해서
      다같이 음식 만들던 중에 대동단결하며 열청했던 기억이 나네요.. ^^;

      뭐, 드라마 소재 자체는 많이 진부하죠.. 저두 첨엔 좀 구닥다리 드라마가
      아닌가 싶어서 재미 없게 느껴졌던 때가 있었어요.. <젊은이의 양지> 때도
      여주인공(차희) 너무 답답스러워서리, '뭥미~?' 했던 기억이 나구요..;;;

      등장 인물 중에 장애인 꼭 한 명씩 등장하는 것은 조소혜 작가님만의
      나름 작가주의(?) 설정 같던데요..? <엄마야, 누나야>에서도 벙어리
      여주인공 나왔었구요...

      이 드라마 당시.. 주인공 커플인 이승연과 최수종이 좀 안 어울렸고,
      이승연-배용준 동갑 설정도 좀 이상하긴 했어요..;; 그 때 당시..
      신문에 기사 나기로는 원래 <첫사랑>의 효경이 역할로, 제작진들이
      심은하를 점 찍어 놓고 있었는데.. MBC에서 뜬 심은하가 아직은
      KBS 드라마에 출연하기가 좀 껄끄러웠는지, 아님 다른 스케줄 상의
      이유 때문인지 몰라도 무산되어 버렸고.. 무슨 신인들 위주로
      오디션 봐서 뽑는다는 말도 있었는데, 마땅한 여배우가 없어서인지..
      결국.. 당시 잘 나가던 연기자 이승연이 최종 낙점 되었었지요..

      이승연씨.. 목소리 예뻐서 DJ나 MC 볼 때는 괜찮은데, 연기할 때는
      간혹 그 하이톤의 방방 뛰는 특유의 목소리가 좀 거슬리긴 하더군요..
      애절한 장면에서의 대사 자체가 좀 붕~ 뜨게 느껴진다고나 할까..?
      최수종씨도 뭐.. 늘 KBS 단골 주연으로 나오는 K사의 철밥통 공무원급
      주인공 분위기가 짙어서, 그냥 '이번에도 또 저 사람이 주인공인갑다.
      에헤라디여~ 늘 그랬는데, 뭘..'과 같은 마음으로 봤었지요..;; 나름
      감정선도 좋고 연기는 잘하는 것 같은데, 비슷비슷한 배역에 맨날
      나오니까 좀 식상하게 느껴졌달까..?

      배용준씨는 <젊은이의 양지>에서도 그렇고, <첫사랑>에서도 그렇고..
      메인 주인공도 아니었는데, 늘 주인공들보다 훨씬 튀었죠.. 대중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았었구요.. 그가 한 역할 자체가, 그다지 전형적임과
      진부함으로 점철되지 않은 그런 역할이어서 그랬나봐요.. 배우 본인이
      원래부터 지니고 있던 매력도 한 몫 한 듯 하구요...

      2008.08.20 00:32 신고
  2.  Addr  Edit/Del  Reply Favicon of https://zerodisk.tistory.com BlogIcon 뒷북치는여자

    이 들마 결말에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첨알았네요. ㅋㅋ 생방할시절엔 테레비와 안친해서 결국 십여년이 지난후에 다시 봤는데도 감동적이더라구요. ㅎㅎ

    2009.01.12 17:40 신고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타라

      저 드라마.. 최근에 보셨군요~ ^^
      저는 후반부가 특히 재미있게 느껴졌는데요...
      찬우가 성장해서 복수하는 대목이 재미있더라구요~

      2009.01.14 13:23 신고
  3.  Addr  Edit/Del  Reply 가희

    그때당시 중딩이었는데
    진짜 첨부터 1회도 안빠지고 다봤어요
    최지우도 아마 그때 떳죠
    진짜 월욜날학교가믄 친구들이랑
    드라마 본 소감 늘어놓을정도ㅋㅋ
    최수종 군대갈때 최고조였죠 이승연 남자망친다 막 욕하고 ㅋㅋ
    근데 그땐 엄청 재밋게봤는데
    세월지나보니 조소혜선샘의 대본이 너무
    삼삼해요..물론 지금도 감동이 있지만
    너무 드라마스런 대본이 현실감을
    떨어지게하네요
    이승연의 연기는 그때도 말 엄청 많았는데
    얼굴이 워낙이뻐서 비쥬얼이 시청룰 높이는데도 한몫했네요
    그래도 기억에남을 훌륭힌 작품인건 부정할수없죠

    2018.06.07 03:41
    •  Addr  Edit/Del Favicon of https://prorok.tistory.com BlogIcon 타라

      와~ (1회도 안빠지고) 되게 열심히 보셨구나? ^^;

      지금 기준으로 보면, 좀 촌스러운 감도 있지요..(다 그런 건 아니지만, 요즘엔 워낙에 국내 TV 드라마 대본 수준도 높아져서리~)

      이승연은 한동안 미모 사라진 아줌마 모드였다가, 최근 주말극 <부잣집 아들>에서 보니 스타일도 좋은 편이고 다시 예뻐졌더군요~ 기본 베이스가 늘씬하고 눈도 크고 화려하게 생겨서 그런가 몰라두요...

      좀 올드하긴 하지만, 저 드라마 하던 시절이 가끔 좀 그리워집니다~ ^^

      2018.06.12 03:07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