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 세상~ 2008.05.23 18:37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냄새 제거하는 방법'


녹차 이용하기

차를 우려내고 남은 녹차잎을 잘 말린 뒤 마른 헝겊에 싸서 흡연 장소, 냉장고 안, 씽크대 안, 신발장 등 좋지 못한 냄새가 나는 곳에 놓아두면 악취를 제거할 수 있다. 녹차잎을 우린 물로 냉장고 안을 청소하면 퀴퀴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또, 집안에 나쁜 냄새가 배어 있을 때 냄비에 녹차나 홍차를 한 줌 넣고 불에 올려 연기를 낸 후 그 냄비를 들고 구석 구석 연기가 미치게 하여 환기시키면 냄새가 싹 가신다.


이나 레몬 껍질 이용하기

생선을 굽다가 태우게 되면 온 집 안에 생선 냄새가 진동한다. 이 때, 불에 귤 껍질이나 레몬 껍질을 태우면 껍질이 타면서 냄새를 다 빨아들인다. 또, 고기 구운 냄새가 심할 때는 껍질을 프라이팬에 볶는다. 전자 레인지에서 비린내가 날 경우에도 레몬 껍질이나 레몬을 몇 조각 썰어 전자 레인지에 넣고, 30초 간 돌리면 냄새가 가신다.


커피 찌꺼기 이용하기

집 안에 담배 피우는 사람이 있으면, 방 안에 온통 담배 냄새가 쩔어 코를 찌르게 된다. 이를 방지하려면 커피 찌꺼기를 잘 말려서 재떨이 안에 넣어두고, 여기에 담배를 비벼 끄면 커피향에 묻혀 더 이상 담배 냄새가 나지 않는다. 이미 배어버린 집 안의 냄새를 없애려면 청소하기 전에 커피 찌꺼기를 방 안의 여기저기에 뿌린 다음, 조금 있다가 청소기로 빨아들여 보자- 은은한 커피향이 방안에 퍼지면서 담배 냄새가 사라지게 된다.


촛불 이용하기

담배 연기가 가득찬 공간에 촛불을 켜 놓으면 담배 연기 내의 일산화탄소 가스가 연소되어 이산화탄소로 되어 공기가 깨끗해진다. 담배 연기 내의 니코틴과 타르 등 인체에 해로운 성분은 식물의 잎줄기를 황색으로 변화시켜, 엽록소를 파괴시키며 동물의 성장에도 막대한 지장을 주게 된다. 촛불은 연기를, 커피 찌꺼기는 냄새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한다면 더욱 효과가 커질 것이다.


이용하기

숯에는 탈취 효과와 함께, 습기 제거 효과도 있다. 숯을 담은 작은 바구니를 흡연하는 장소에 놓아두면 담배 냄새가 제거된다. 또, 거즈에 싸서 씽크대 안에 놓아두면 냄새와 습기가 제거되며 욕실이나 신발장에 놓아두면 퀴퀴한 냄새를 쏙 빨아들인다.


사과 이용하기

사과 반 쪽이면 차 내부에 찌든 악취를 간단히 없앨 수 있다. 퇴근 후, 주차한 뒤에 사과 반 쪽을 차 안에 두면 다음 날 악취가 사라지고 상쾌한 기분을 맛볼 수 있다. 또, 사과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폐암을 억제하고 케세르틴은 폐 기능을 강하게 만들어 준다. 이 밖에, 흡연자들이 고민하는 구취도 어느 정도 없애준다. 담배를 끊지 못하는 운전자들에게 사과는 1석 3조 이상의 효과를 가져다 준다.


허브 이용하기

'라벤더'라는 허브는 담배 연기를 빨아들이고, 실내를 깨끗하게 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허브를 주방에 놓아두면 음식물 냄새를 빨아들인다. 아이들 방에 두면, 머리를 맑게 해주고 공기를 정화시켜 준다. 단, 허브를 소량으로 키우면 향기가 잘 나지 않는다. 집안에 은은한 허브향이 감돌게 하려면 넓은 화분에 '라벤더'나 '로즈마리' 같은 허브의 한 종류를 다량으로 키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놓아두면 바람에 이파리가 흔들리면서 은은한 향이 집안으로 스며든다.

posted by 타라